League Of Legends Pointer

패턴인식보다 큰 범주가 인공지능이라고 보면 된다
인지과학 > 인공지능 > 패턴인식

특징과 패턴

  • 객체가 가지는 고유릐 분별 가능한 측면, 질 혹은 특성
  • 특징 :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
  •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현태로 저장되고 표현되는 것이 특징
  • 패턴 : 그러한 특징들이 모여있을 때 보이는 추세

  • 좋은 특징을 쓰면 서로 다른 클래스들끼리 잘 분리가 가능
  • 나쁜 특징은 서로 다른 클래스임에도 겹쳐져있는거

패턴인식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분류

  • 높은 상관성이란 가로방향으로 특징값이 증가하면 세로방향의 값도 증가하는 것을 의미
  • 히스토그램이 두 개의 분포를 가질 때 Multimodal 또는 Bimodal 형태의 분포라 했는데 그 때 그 멀티모달임.

패턴 인식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사이클

실세계측정장치(카메라) → 전처리(다양한 영상처리, 좋은특징을 뽑아내는 과정) → 차원 축소(사용한 특징의 차원이 너무 고차원일 때, PCA나 LDA같은 방법을 통해 좋은 성분만 선택) → 인식, 예측(이 과정에 따라 성능이 좌우됨) → 모델 선택분석결과

 

간단하게,

데이터 수집 → 특징 선택 → 모델선택 → 학습 → 인식

학습이란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를 학습시키는 것

 

 

패턴인식의 유형과 분류기 (문제와 유형)

  • 분류(Binary Classification 둘 중에 뭐냐)
  • 회귀(입력 값이 주어지면 출력값을 알려주는 것)
  • 군집화(군집화는 덩어리 identity를 부여하는 방법)
  • 서술(영상을 인식)
  • 분류기왼쪽은 선형으로 나눈거 오른쪽은 비선형으로d개의 입력이 주어졌을 때 입력들의 다음 노드에 배치를 시켜서 다 연결을 시켜서 이 입력들이 어떤 식으로 결과값을 내는지에 따라 이 입력은 어떤 클래스에 해당이 되는지 할당해주는 것임.
  • →일반적으로 신경망이라는게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음

 

패턴인식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

  • 혼동행렬 : 성능을 평가할때 많이 사용
      Actual Positive Actual Negative
    Predicted Positive TP FP
    Predicted Negative FN TN
    • Binary Classification(이진분류) 을 할 때는 항상 이렇게 네 가지 종류의 Rate(정확도 또는 에러)가 존재
    • 시스템 성능을 평가할때 사용하는 두 가지 지표가 있음
      • Recall Rate(취소율)
      • 정밀도(Positive 중에 진짜 True Positive인 애만)
  • ROC 곡선
    • 점수 = Feature
    • Roc : 임계값을 바꿔가면서 TP와 TN값을 점으로 찍어내면 커브형태가 되는데 그때 나오는 곡선
    • FAR = False Positive = False Acceptance
    • TAR = False Negative - 1
  • 이 ROC 곡선을 적분을 하면 나오는 넓이(AURO)가 바로 시스템의 성능
    • 좌측 상단으로 커브가 가까울수록 시스템의 성능이 좋다는 것
    = 위 초록색으로 나와있는 커브와 빨간색으로 나와있는 커브가 많이 떨어져 있다는 것.

AURO가 크면 클수록, 시스템의 성능이 더 좋다는 것을 나타냄

  • → 그래서 두 개의 분포가 전혀 겹치지 않으면 ROC 커브가 정의가 되지 않음 그냥 좌측상단에 하나의 점으로 정의 됨.
복사했습니다!